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

드럼세탁기 청소법 I 고무패킹, 통세척, 세제통

by paul폴 2022. 12. 22.

 

드럼세탁기-청소법
드럼세탁기 청소법

오늘은 많은 분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드럼세탁기 청소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드럼세탁기 고무패킹 청소, 통세척, 그리고 세제통 청소가 있는데요. 세탁기 청소를 하는 김에 세 가지 모두 해버리는 게 덜 귀찮고 한 번에 끝낼 수 있어 더욱 간편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세탁기 청소를 어렵다고 생각해서 청소업체를 부르는 사람들이 많지만, 업체를 한 번 불러 청소하는 비용만 해도 10만 원 정도 되니 적은 돈이 아닙니다. 혼자서도 충분히 깔끔하게 할 수 있으니까요. 굳이 돈을 지출하지 않고도 셀프로 할 수 있으니 셀프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드럼세탁기 청소 영상

 

통돌이세탁기 청소 영상

 

글로 설명하는 게 잘 전달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면 더 쉽게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 링크 남깁니다. (각각 유튜브 조회수 100만 회 이상의 검증된 영상입니다.)

-목차-

1. 고무패킹 청소

2. 통세척 방법

3. 세제통 청소

 

# 드럼세탁기 청소법

 

1. 고무패킹 청소

첫 번째로 할 곳은 드럼세탁기 고무패킹 부분입니다. 고무패킹 부분은 세탁하는 동안 흐르는 물들이 잘 고여있는 곳입니다. 물이 고여있다 보니 그곳에 곰팡이가 쉽게 생길 수 있는 환경이고 물때도 많이 껴서 오래간 청소를 하지 않으면 고무패킹 부분이 누렇게 될 수 있습니다.

 

고무패킹 청소를 하기 위해서는 고무패킹을 잡아당기면 안쪽 부분이 보입니다. 그곳을 청소해야 하는데요. 드럼세탁기 고무패킹 안쪽 청소를 위해 먼지 뭉치, 이물질 등 부피가 큰 것들은 모두 빼내야 합니다. 그 후, 마른 수건으로 안에 고여있는 물기를 모두 제거해 줍니다.

 

그렇게 물기를 모두 제거했다면 이제 칫솔질로 고무패킹에 생긴 곰팡이와 물때를 제거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베이킹 소다에 식초와 물을 섞어 그 물로 칫솔질을 해야 하는데요. 베이킹 소다와 식초, 물의 배합은 딱 정해진 것이 있는 게 아니어서 베이킹 소다 가루가 다 녹을 정도로만 해주면 됩니다.

 

 

식초와 물, 베이킹 소다가 만나면 거품이 일어나니 한 번에 많은 양의 식초와 물을 섞으면 안 되고 조금씩 부어서 청소할 물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청소할 물을 만들었다면 이제 곰팡이 핀 부분을 깨끗하게 칫솔질해줍니다. 그럼 대부분의 곰팡이와 물때가 제거될 겁니다.

 

모두 제거했다면 젖은 수건으로 고무 패킹 안쪽 부분 전체를 2차례 정도 닦아내 줍니다. 그래야 베이킹 소다 물이 남지 않고 닦입니다. 여기까지 했다면 이제 마무리는 마른 수건으로 고무패킹 안쪽 물기를 말끔히 제거해 주세요. 그럼 드럼세탁기 고무패킹 청소가 마무리됩니다.

 

고무패킹 부분은 물은 잘 고이는데 외부와 공기가 잘 통하지 않는 곳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청소가 필요한데요. 주기적이라고 해서 자주 청소해야 한다는 건 아니며 계절에 한 번씩만 해줘도 충분합니다.

 

2. 통세척 방법

다음은 빨래를 하며 나오는 각종 먼지와 이물질들이 차곡차곡 쌓이는 빨래통을 세척하는 방법입니다. 통세척은 어렵지 않습니다. 드럼세탁기 통세척을 하기 위해 고무패킹 청소를 위해 만들었던 베이킹 소다와 식초, 물을 섞은 세척물로 해도 되고 시중에서 판매하는 클리너 제품을 사용해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통세척을 위한 세제 클리너를 사용하곤 합니다. 세탁 클리너를 사용할 때는 통상 설명서에 명시돼 있는 양보다 조금 더 넣어서 해야 합니다.

 

 

클리너를 빨래 통에 붓고 통세척을 돌리면 끝납니다. 통세척 이후에는 헹굼과 탈수를 2차례 정도 해야 클리너 냄새와 화학제품이 제거됩니다.

 

3. 세제통 청소

마지막 드럼세탁기 청소법은 세제통 청소입니다. 세제통 부분도 고무패킹과 마찬가지로 물은 잘 고이는데 외부와 공기가 잘 통하지 않는 곳이어서 곰팡이와 물 때가 잘 끼는 곳입니다.

 

세제통 청소를 위해서는 세제통을 빼내야 하는데요. 빼내는 방법은 세제통을 끝까지 당기고 중앙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쏙 빠집니다. 그렇게 뺀 세제통은 세척하고 건조를 시켜줘야 합니다.

 

그리고 세제통이 있던 내부는 젖은 수건이나 물티슈로 곰팡이와 이물질, 물때가 낀 곳을 구석구석 잘 청소해 줍니다. 세제통 내부는 공간도 협소하고 플라스틱 구조물들이 있어서 손을 다칠 수 있으니 꼭 고무장갑을 끼고 청소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렇게 구석구석 청소를 했다면 마지막은 마른 수건으로 물기 없이 깨끗이 닦아내 줍니다. 그리고는 바로 세제통을 넣지 말고 그 상태에서 환기를 시켜 자연 건조를 시키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드럼세탁기 청소법을 모두 알아봤습니다. 대표적으로 청소가 필요한 곳인 고무패킹, 통세척, 세제통 부분 청소 방법을 모두 말씀드렸습니다.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청소이니만큼 굳이 업체를 불러 돈을 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댓글